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by 카프릴 2022. 10. 19.

대상포진이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체내에 잠복 상태로 존재하다가 다시 활성화되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보통은 며칠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모양의 병변이 나타나며 해당 부위에 통증이 따릅니다. 대부분은 면역력이 저하되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발병합니다.

대상포진의 원인

대상포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체내에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척추신경의 뿌리 부분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활성화돼 피부에 발진과 염증을 일으키고 신경을 손상시켜 신경통을 일으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상포진의 경우 무엇보다도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은 주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과 함께 대상포진에 좋지 않은 음식이 더 중요하니 지금부터 집중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 라이신
필수 아미노산, 염기성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대상포진이나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아로니아
아로니아에는 섬유질, 비타민C, 비타민K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로니아의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카테킨 성분은 우리 몸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대상포진으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가공되지 않은 탄수화물입
가공되지 않은 탄수화물에는 다량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어 섬유질 외에도 영양분이 훨씬 많이 있습니다.

☑ 그외 대상 포진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
생강 -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균작용, 해독작용, 진통작용을 하는 3박자를 모두 갖춘 음식입니다.
파 -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입니다.
무 - 소화기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매실 - 구연산이 풍부해 인체 대사 활동을 개선하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닭고기 - 대상포진에 효과적인 항산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 면역력 향상에 좋을 정도의 항암 효과가 있으며 대상포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버섯류 -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 - 살균작용이 뛰어납니다.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

☑ 밀가루, 설탕 등의 정제된 식품입
염증의 증가와 면역 체계를 해칠 수 있다고 합니다.
🔴 케익,캔디,과자,탄산음료,아이스크림 입니다.

☑ 가공 식품
염증을 일으키고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염분, 고당 등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합니다(라면,짬뽕 등)
🔴에너지음료, 탄산음료입니다.
🔴 쿠키, 케이크, 파이, 과자 등입니다.
🔴튀김, 기름진 음식입니다
🔴 소시지 등의 가공 고기, 햄버거입니다.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는 대상포진이 아니더라도 평소 줄여나가야 합니다.
☑ 술,담배.
술, 담배는 면역 체계를 포함한 전체적인 건강의 모든 측면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 커피, 초콜릿, 차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
포화지방과 정제된 탄수화물은 대상포진과 염증을 악화시키는 음식이므로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밀가루, 설탕 등이 있고 고기를 먹을 때도 되도록 지방이 적은 부분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이나 담배도 대상포진의 원인인 면역력 저하에 도움을 주는 것이므로 피해야 하며 숙면을 방해하는 커피, 초콜릿, 차 등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도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으로 꼽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