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갱년기 증상 극복 방법 좋은 음식 총정리

by 카프릴 2022. 10. 19.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

생리주기 불규칙, 양의 변화, 열감, 탈모, 땀, 불면증, 관절통 증상이 있습니다.


☑ 홍조
30초~5분 정도 상체에 강한 열이 지속되면서 갑자기 심한 발한과 오한을 느끼며 사라지며 실신할 것 같은 느낌 혹은 무력감, 어지럼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 우울감, 그리고 불안감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시는 분들은 갑작스러운 몸과 호르몬상의 변화로 인해 초조하거나 불안하거나 무기력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심각한 감정 변화로 힘들다면 가장 먼저 마음가짐 자체를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폐경과 갱년기의 증상은 저뿐만 아니라 누구나 겪는 삶의 과정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혼자만의 의지로 조절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나 지인들이 이런 부분을 잘 파악해서 갱년기 증상이 호전될 수 있도록 옆에서 이해하고 도와주는 것이 반드시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면 근처에 여행을 같이 가거나 아니면 깜짝 이벤트를 계획하는 등 반복적인 일상으로 지친 사람에게 쉼표를 제공하는 일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북미완경학회 허슬지에 따르면 함께 좋아하는 음악을 듣거나 노래하는 행위가 갱년기로 인해 발생하는 우울감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불면증
갱년기 안면홍조 그리고 야간빈뇨 등의 증상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고 밤에 자주 깨는 불면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불면증은 방치하면 만성화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수면 환경 조성과 생활 습관 개선 등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자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자는 것보다는 잠시 일어나 책을 읽거나 명상을 하는 것이 불면증 완화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최근 발표된 북미완경학회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다리 마사지가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리 마사지를 하면 다리에 위치한 신경세포를 자극해 긴장을 풀고 몸의 전반적인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도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일상생활 자차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면보조제 사용 방법도 고려해야 합니다.
☑ 골다공증
여성호르몬은 뼈에 대한 보호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폐경이 되면 여성호르몬 분비가 점차 줄어들어 뼈 밀도가 낮아지고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진행 속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뼈의 칼슘을 유지하고 뼈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 식사를 할 때 충분한 칼로리와 단백질, 칼슘, 그리고 마그네슘이 함유된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할 수 있는 식단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칼슘 흡수율이 높은 유제품을 매일 한두 개 정도 먹는 것도 골다공증 예방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평소 가벼운 산책을 계속하고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이는 비타민D 섭취에도 신경을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겡년기 진단 테스트

⭕ 얼굴이나 목, 등이 화끈거려 자주 뜨거워집니다
⭕ 이유없이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합니다. 두근두근 불안합니다.
⭕ 밤에 잠을 잘 못 자요
⭕ 가슴이 답답하거나 가슴이 아픕니다.
⭕ 성욕이 감소합니다
⭕ 쉽게 피곤하고 온몸에 힘이 없어요.
⭕ 두통이심하고이명현상등이생깁니다
⭕ 건망증이 심하다
⭕ 손이나 다리, 무릎 등에 통증이 있습니다
⭕ 기침을 하거나 달릴 때 소변이 저절로 나옵니다.
⭕ 얼굴에 주근깨가 많이 생기고 얼굴이 까맣게 변합니다

갱년기 원인

여성 갱년기 증상의 주요 원인으로는 여성 호르몬 감소와 난소 기능 저하가 있습니다.
노화로 인해서 난소 기능이 저하되고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거죠.
에스트로겐은 자궁이나 유방 외에 심장, 뇌, 뼈, 혈관 등 전신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 감소는 여러 가지 전신적인 증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리고 가족력,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흡연,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 등은 난소기능 저하를 부추기는 주범으로 여성 갱년기 증상의 또 다른 원인이 됩니다.

갱년기 극복하는 습관

☑️ 하루 30분 규칙적인 운동.
❤️갱년기에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체력이 떨어지고 근육량이 줄어듭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호르몬 불균형을 해결하고 근육량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 여성의 경우 홍조와 같은 신체 불균형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이후에는 골밀도가 감소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는 골밀도 저하 정도가 남성보다 심합니다. 이로 인해 강도 높은 운동을 했을 때는 골절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한 식습관
❤️갱년기 이후에는 우리 몸의 균형이 깨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따라서 각종 채소, 과일, 생선, 고기 등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연령이 들수록 기초대사량이 감소합니다. 이를 통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은 갱년기 증상을 악화시키고 난소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전체적인 식사량을 줄여 정상 체중을 유지하되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합니다.
☑️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섭취
갱년기를 극복하는 방법 중 하나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합니다. 몸에 들어가는 음식이 좋은 음식이 들어가면 몸도 좋아하죠.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유제품, 채소 및 해산물 등 칼슘 함유량이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면 홍조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

⭕ 석류
여성호르몬 같은 물질인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갱년기 여성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 클린베리
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어 요도염이나 방광염을 예방합니다.
⭕ 하수도
에스트로겐 성분은 없지만 여성에게 필요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구절초
구절초는 여성 질환, 부인병을 치료하는 약초로 유명합니다.
⭕ 칡
여성호르몬의 일종인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있어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 콩
콩에는 석류의 25배의 에스트로겐이 있어 매우 도움이 됩니다.
⭕ 검은콩
여성호르몬의 유사성분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검은콩은 요실금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 따뜻한 우유
우울증을 완화시켜주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불면증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배
열을 내려 안면홍조에 도움이 됩니다.
⭕ 자두
여성호르몬 생성을 촉진시키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