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탐구

귀 뚫은 자리 혹 생김, 켈로이드 체질은 아닐까

by 카프릴 2015. 8. 22.

귀를 뚫은 후 귀가 붉게 부풀어 오르고 가렵다가 혹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렇게 귀 뚫은 자리에 혹이 생기면 '켈로이드' 체질이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요약해서 알아보면, 피부 상처에 덩어리가 지는 증상이라면 켈로이드를 의심해보고 병원 방문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켈로이드??

켈로이드? 피부 조직이 상처에 과민 반응하여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다. 원인은 피부 내부의 콜라겐 섬유가 과다 증싱하여 단단한 덩어리가 생긴다고 한다. 혹이 생겼다고 느끼는 것은 바로 이 덩어리 때문에 그런 것이다.

켈로이드 체질은 전체의 1-2%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켈로이드 혹은 아래처럼 나타난다고 한다. 필자의 지인도 켈로이드 때문에 귀걸이를 못하여, 예물로도 받지 않았다고 하소연한다. 




켈로이드가 의심된다면??

켈로이드는 눈에 잘 띄는 귀,가슴,어깨 등에 생기고 재발도 쉽다. 그러나 켈로이드가 생기기 전까지는 자신이 켈로이드 체질인지 알기 어렵다. 

귀를 뚫는 등 피부의 상처를 냈을 때, 켈로이드 증상이 나타난다면 습윤 드레싱, 켈로이드용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켈로이드 증상이 나오면 가능한 빨리 치료를 해야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켈로이드가 커져 치료시기가 늦어질 수록 치료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상처 부위에 혹이 생긴다면, 병원을 찾아 본인의 체질에 대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우선이다.

켈로이드 치료법에는 주사 치료, 냉동 요법, 방사선 치료 등의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우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수술 등의 외과 시술이 있을 경우, 꼭 담당 의사에게 말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