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탐구 생활

자동차 엔진, 가솔린 디젤 LPG, 연료별 간단하게 알아보기

by 카프릴 2015. 2. 23.

연료에 따라 자동차 엔진을 구분하는데요,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라도 모르시는 분을 위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같은 차종이라고 해도 엔진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연료별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솔린 엔진

가솔린 엔진의 가장 큰 특징은 출력이 높고, 유지 및 관리가 쉽습니다. 진동과 소음이 적어서 승용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작동 원리는 엔진 내부의 공기와 가솔린을 압축시킨 후 전기 불꽃으로 점화시키고, 폭발시켜 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디젤 엔진

디젤 엔진은 압축비가 높아서, 폭발력이 가솔린 대비 더 크기 때문에 힘이 좋다는 평을 받습니다. 또한 연료의 연소율이 높아서 효율이 좋습니다. 폭발을 시키는 구조라 다른 엔진보다 소음이 좀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엔진 내부로 빨아들인 공기를 압축하여, 고온, 고압 상태로 만들고, 여기에 경유를 분사하여, 자연 발화시켜 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입니다.

 

LPG 엔진

LPG 엔진은 연료비가 저렴한 특징이 있고, 연료 특성 상 배기 가스가 적습니다. 또한 오일 교환 주기와 엔진 수명이 길다고 하네요.

기존의 LPG 엔진은 LPi 엔진으로 진화를 했습니다. 크게 다른 점은 액체 상태의 LPG 를 이용하는 점입니다. 물론 진화를 했으니 장점이 있었겠지요. 가장 큰 장점은 겨울철 시동 불량 문제를 극복하게 한 것입니다. 주위에 LPG 소유주 보시면, 겨울철에 시동 안 걸리는 문제가 있잔아요? 그 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네요. 물론 연비의 향상도 있었다고 합니다.

 

저는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는 차를 이용하는데, 요즘 디젤 엔진의 소음도 많이 줄었기 때문에, 디젤 엔진은 어떨까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알아보다 보니, 유지 보수 및 수명은 LPG 가 좋아 보이는데, LPG 충전소가 적은 문제가 있어 고민이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