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탐구 생활

전세보증보험을 이용하여 전세금 보전하기

by 카프릴 2021. 2. 1.

요즘처럼 전세를 찾기 힘들고, 전세 가격이 높으니, 전세보증금에 대한 걱정이 많습니다.
전세금을 지킬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전세보증보험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보증보험은 전세 종료시, 전세보증금의 반환을 책임지는 보험과 같은 상품입니다.

역전세 상황이 혹시 발생할 경우, 전세보증보험을 통해 보증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임대인이 전세 보증금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되면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한 기관에서 보증금을 반환해 주게 됩니다.

역전세

주택 가격이 급락하면서 전세시세가 계약 당시보다 하락해, 집주인이 세입자에게 기존 보증금을 제대로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전세보증보험 기관

우리나라에서 전세보증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기관은 2군데 있습니다.

① 주택도시보증공사(HUG) : 전세보증금반환보증

② SGI서울보증(SGI) : 전세금보장신용보험

보증보험 가입대상

두 기관에서 취급하는 대상은 동일합니다.

보증대상에는 아파트, 단독·다가구·연립·다세대주택 및 주거용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이 포함됩니다. 상가, 공관, 어린이집, 공동생활가정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다음 표와 같습니다. 두 기관의 차이는 사실, 보증 한도 금액과 이율입니다.

✔ 보증한도

· HUG : 수도권은 7억원 이내, 그 외 지역은 5억원 이내

· SGI서울보증 : 아파트는 제한없음, 그 외 주택은 10억원 이내

✔ 보증요율

· HUG : 연 0.128% (아파트) / 연 0.154% (그 외 주택)

· SGI서울보증 : 연 0.192% (아파트) / 연 0.218% (그 외 주택)

약 5억원의 아파트라면, HUG 상품을 이용해서, 연간 64만원 정도 소요되는데, 전세가 2년 정도임으로 약 120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약 10억원이면, SGI서울보증보험 상품을 이용하여, 약 192만원이고, 전세 기간 동안 400 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필요 서류

✔ 필수 서류

보증 신청서, 개인 정보 제공 동의서,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확약서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사업주는 사업자등록증 사본), 확정일 자부, 전세 계약서 사본, 전세보증금 수령 및 지급 확인 서류(무통장 입금증, 계좌이체 내역서, 영수증) 부동산 등기부등본 및 전입세대 열람 내역

✔ 단독 주택, 다가구 주택 추가 시류

건축물대장, 전세 목적물에 대한 타 전세 계약 체결 내역 확인서, 주채무자 법인 등기부 등본, 사업자 등록증 사본

보증보험을 이용해야 하나

보증보험료가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주택담보대출이 초과하여 있지 않다면, 굳이 보증보험을 이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워낙 전세 물건이 부족하니, 상황에 따라 전세금 보존을 위해서는 꼭 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